광주시,‘문화예술진흥위원회’ 발족...문화예술 변화에 적극 대응

  • 등록 2020.06.09 11:00:33
크게보기

-소통·교류 창구 역할, 변화와 혁신 기대

[투데이전남=홍주연 기자] 광주광역시는 8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광주문화예술진흥위원회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문화예술 분야 지역 현안과 정책 방향 등을 공유하기 위한 위원회는 시정 자문기구 성격이다.

 

문화예술진흥위원회는 '아시아문화 중심도시 광주'의 위상과 광주다움을 회복하고 '품격있는 일류 문화도시' 실현을 위해 현장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사회적 갈등 문제 등을 논의하고 해결방안 등을 모색하게 된다.

 

위원회는 광주의 미래 문화예술 발전을 위해 원로부터 청년, 신진예술인까지 세대를 아우르고, 다양한 장르의 예술인, 문화향유층, 문화기획자 등이 참여해 논의할 수 있도록 위촉직 60명으로 구성해 운영한다.

 

시는 앞으로 문화정책 방향을 '품격있는 문화일류도시 광주' 비전 아래 문화예술과 기술을 융합한 새로운 문화가치를 창출한다는 전략으로 지역을 문화와 함께 성장하는 문화중심도시 문화와 예술이 일상이 되는 문화예술관광도시 첨단기술 기반에 가치를 더하는 문화산업도시 스포츠를 통해 문화생활을 누리는 문화체육도시 등 4대 목표를 설정하고 문화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견인하는 신성장 동력이 될 수 있도록 문화정책을 펼쳐 나갈 방침이다.

 

이날 위촉직 공동위원장으로 선출된 황영성 작가(전 광주시립미술관장)"문화예술인들의 창작활동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시민들의 문화향유 기회가 확대될 수 있도록 현장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돼 광주 문화발전에 기여하는 위원회가 되겠다"고 말했다.

 

당연직 공동위원장인 이용섭 시장은 "광주에서는 문화가 경제이고 일자리라는 인식하에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문화경제부시장 직제를 신설해 운영해 오고 있으나, 지난 2년 동안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고 성과도 기대에 부응하지 못했다는 판단 하에 취임 2주년을 앞두고 문화예술계 원로와 전문가 등을 모시게 됐다""앞으로 문화예술인들의 활동이 위축되지 않고 시민들의 문화 향유 기회가 축소되지 않도록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문화예술 변화에 적극 대응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Today news/홍주연 문화부장

 


홍주연 문화부장 기자 rkdud0116@daum.net
투데이전남. 투데이전남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영상은 무단사용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C버전으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 415-81-23669 / 투데이전남 : 등록번호 : 전남 다-00100(1998.9.28) /www.presstoday.kr / (유)투데이전남. 투데이전남방송 / 발행인 겸 대표이사 이인규 /전라남도 강진군 강진읍 영랑로 15-1, 2층 /전화 061)434-6661 /팩스 061)434-6662 /이메일 news3330@naver.com 투데이전남. 투데이전남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영상은 무단사용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