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03 (수)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

림삼의 초대석 -피안의 세계-

피안의 세계- 



 

림삼 / 칼럼니스트. 작가. 시인

- 詩作NOTE -

 

해도해도 너무 한다. 양심도, 체면도, 의리도 애저녁에 상실되었고, 그저 막무가내의 몽니만 부려대는 옹고집이라는 건 진즉에 알았었지만 그래도 이건 정말 아니다. 사람이 사람답게 사는 데에는 아주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존엄이 있어야 하는 거다. 그리고 그것을 지켜나가는 것이 원초적인 인권이며 인격이다. 모름지기 그 기본이 무너졌을 때라면 사람일지라도 사람스럽지 못한 금수 언저리에 머물러 있음과 진배없는 것이라고 칭할 수 있다.

 

그리고 지금 우리가 그런 어처구니 없는 삶을, 삶이랍시고 꾸역꾸역 살아내고 있다. 세상에! 4단계라니. 코로나라는 이름의 악마는 정말이지 해도 너무 한다. 사람의 존재 자체를 부정하고 오로지 일방적인 변이를 거듭하면서 우리를 공포와 파멸의 구렁텅이에 몰아넣으려고 기승을 부리는 흉악한 꼴새가, 흡사 지옥의 수문장같은 기세이며 염라왕 닮은 폭거이다. 그래서 우리는 오늘 너무도 힘겹고 슬픈 거다. 어찌 사람이 사람을 만나는 걸 꺼려야 하고, 어울려 삶아가는 걸 죄악시 해야 한다는 말인지.

 

하지만 종내는 우리가 이겨낼 거라는 엄연한 진리가, 비 내리는 하늘의 구름 뒤편에서 빛을 준비하는 태양과 같이, 희망이라는 이름으로 우리의 마음들을 만져주고 있는 걸 알기에, 예서 주저앉아 아주 멈출 수는 없는 것이다. 언젠가는 필경 우리에게 찾아올 아름답고 따스한 나날들을 그리면서, 우리는 참고 또 참으며 험난한 난관을 헤쳐 나가고 있는 것이다. 먼 훗날, 우리는 과거를 되돌아보면서 말하게 되리라. “그 땐 정녕 힘겨웠었지? 그렇지만 결국 우린 해 냈잖아.”

 

우리가 어떤 어려움이나 고난의 앞에서도 행복한 마음을 잃지 않고 간직하고 있다면, 그 행복은 결국 우리의 소중한 마음의 재산으로 우리의 삶을 살찌게 할 거라는 믿음을 잃지 말고 하루를 살아가야 한다. 설사 피곤하고 지친 날이라 하더라도 이른 새벽 눈을 뜨면 나에게 주어진 하루가 있음을 감사하도록 하자. 밥과 몇 가지 반찬... 풍성한 식탁은 아니어도 오늘 내가 허기를 달랠 수 있는 한 끼 식사를 할 수 있음을 감사하면서 행복을 키워나가자.

 

누군가 나에게 경우에 맞지 않게 행동할지라도, 그 사람으로 인하여 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음을 감사하자. 태양의 따스한 손길을 감사하고, 바람의 싱그러운 속삭임을 감사하고, 나의 마음을 풀어 한 편의 시를 쓸 수 있음을 또한 감사하자. 오늘 하루도 그렇게 감사하는 마음으로 살아가 보자. 푸름이 무성한 신록의 계절이 펼쳐지고 있는 자연을 생각하면서, 이토록 아름다운 세상에 태어났음을 커다란 축복으로 여기고 가느다란 별빛 하나, 소소한 빗방울 하나에서도 눈물겨운 감동과 환희를 느낄 수 있는 맑은 영혼의 내가 되어야겠다고 여기자.

 

인생을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나를 믿고 사랑하는 것이고 나에게 확신을 갖는 일이다. 가치 있는 인생을 살면서 가치 있는 사랑을 하는 것이 최고의 삶이고 행복이라고 한다. 누가 나에게 섭섭하게 하더라도 그동안 그가 나에게 베풀어 주었던 고마움을 생각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밥을 먹다 돌이 씹혀도 아무래도 돌보다는 밥이 많아.” 하며 껄껄 웃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밥이 타거나 질어 아내가 미안해 할 때 누룽지도 먹고 죽도 먹는데, .”하고 말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나의 행동이 상대방에게 누를 끼치지는 않는가 생각하며 행동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남이 잘 사는 것을 배 아파하지 않고, 사촌이 땅을 사도 축하할 줄 아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비가 오면 만물이 자라서 좋고, 날이 개면 쾌청해서 좋다.’ 라고 생각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남의 약점을 보고 나는 저렇게 하면 안 된다는 것을 깨닫는 사람, 남의 장점을 보고 그것을 본 받으려고 하는 사람은 행복한 사람이다. 하루 세 끼 먹을 수 있는 양식이 있다는 것을 감사하게 생각하고, 비가 새도 바람을 막을 집에서 살고 있다는 것을 감사하게 느끼는 사람은 생활이 궁핍하다 해도 행복한 사람이다. 그러고 보면 행복한 사람은 특별한 조건이나 여건을 지니고 있는 사람이 아니다. 그저 평범한 일상을 누리고 겪으면서 행복을 마음에 품고 있으면 되는 것이다.

 

오늘 하루 머물러 있는 자리에서 잠시 눈을 감고 내면을 한 번 들여다 보자. 먼저 자신이 세상에서 제일 귀한 단 하나의 걸작품임을 스스로에게 일깨우자. 그러면 마음이 여유로워지고 얼굴에 자신감으로 인한 미소가 피어날 것이다. 이제 한 사람 한 사람 마주치는 사람들에게 정다운 인사를 나눌 수 있도록 가슴을 열고 눈을 마주치며 웃어 보자. 분명 마음이 닫혀있던 사람들이 호감어린 시선과, 뭔가 기대에 찬 얼굴로 우리에게 마주설 것이다.

 

그럼 이제 행복을 주는 사람이 되어 보자. 상대의 단점 보다는 장점을 발견해 부드러운 칭찬을 하면서, 가능하면 만난 것이 참 행운이라는 말을 빠뜨리지 말고 하는 것이 좋겠다. 그것은 누구나 자신이 상대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리라는 것을 기쁘게 생각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 다음 시간이 된다면 따뜻한 차 한 잔 나누면서 마음 속 사랑 담아 축복해 주자. 어려울 것 같지만 우리가 인상 찌푸리고 푸념하는 시간이면 충분하다. 내가 밝고 주위가 밝아져야 근심이 없어진다. 또한 당장은 일이 잘 풀리지 않더라도 마음에 여유로움이 생길 수 있다.

 

서로에게 아름다운 마음으로 나누는 사랑의 언어는 참으로 행복한 하루를 열어줄 것이다. 돌아보니 참 세월 빠르다. 올 해가 시작된 것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한 해의 후반인 7월의 하순이 흐르고 있다. 여름의 한 가운데에 머물러 있으니 목하 무더움의 연속이다. 비록 시절은 무덥고 눅눅하여 몸과 마음이 힘겹고 지쳐도 이웃들의 정겨운 인사 나누기로 웃음을 잃지 않고 따스함 잃지 않는 하루를 보내는 것이 바로 행복의 비결이며, 행복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중국 고전에 인생이란 백마가 달리는 것을 문 틈으로 내다보는 것처럼 삽시간에 지나간다는 뜻의 白駒過隙(백구과극)’이라는 말이 있다. 젊어서는 인생이 꽤 길게 느껴지지만 나이 들면 화살처럼 달리는 백마를 문 틈으로 얼핏 본 것처럼 인생이 정말 빠르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나이 든 어른들이 세월이 빠르고 인생이 덧없다고 말하는 것은 나이 든 것이 아쉬워서가 아니라 사실상 인생이 기쁘지 않았다는 뜻일 수 있다.

 

우리는 한 번 밖에 살지 못한다. 한 번 밖에 살 수 없으니 살아있는 동안 참으로 행복하게 살아야 한다. 오늘이 내 생애 최고의 날인 듯 최선을 다해 살고, 지금이 생애의 최고의 순간인 듯 행복해야 한다. 행복은 누리고, 불행은 버리는 것이다. 소망은 쫒는 것이고, 원망은 잊는 것이다. 기쁨은 찾는 것이고, 슬픔은 견디는 것이다. 건강은 지키는 것이고, 병마는 벗하는 것이다. 사랑은 끓이는 것이고, 미움은 삭이는 것이다. 가족은 살피는 것이고, 이웃은 어울리는 것이다. 자유는 즐기는 것이고, 속박은 날려버리는 것이다. 웃음은 나를 위한 것이고, 울음은 남을 위한 것이다. 기쁨은 바로 행복이다. 행복은 누가 만들어 줄까? 바로 우리 자신이다.

 

두 나무꾼 친구가 산에 올라갔다. 경쟁적으로 나무를 찍어 장작을 만들어 간다. 한 사람은 유달리 승부욕이 강했다. 그는 친구에게 지지 않으려고 새벽부터 한밤중까지 잠시도 쉬지 않고 열심히 나무를 찍었다. 그러나 다른 한 친구는 그렇게 하지 않았다. 그는 50분 일하고 10분 쉬는 식으로 숨을 돌려 가면서 일했다. 어느덧 산에서 내려갈 시간이 되어 두 사람은 각자 서로가 수고한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그런데 예상했던 것과는 달리, 쉬어가면서 일한 친구가 더 많은 장작을 장만했다.

 

승부욕이 강한 친구는 고개를 갸우뚱거리면서 투덜거렸다. “내가 더 열심히 했는데도 왜 자네 것이 더 많단 말인가?” 그러자 다른 한 친구가 점잖게 설명했다. “나는 10분씩 쉴 때마다 도끼 날을 갈았다네.” 도끼날이 무디어지는 줄도 모르고 무조건 덮어놓고 열심히만 한다고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진정한 행복을 위해서 우리는 때때로, 더 많은 열매를 따기 위한 멈춤이 필요하고 시간을 내서 쉬는 휴식이 필요하다.

 

바쁘다는 말의 한자는 바쁠 망()’자를 사용하는데, 이 말은 조급하다, 겨를이 없다는 뜻이다. 그런데 원래 마음 심()’자에 망할 망()’자가 더해져 마음이 바쁘면 망한다는 교훈이기도 하다. 이에 반하여 쉼을 뜻하는 한자는 쉴 휴()’자인데 이는 사람 인()’자에 나무 목()’자가 더해짐으로써 휴가(休暇)’라는 말은 사람이 나무가 우거진 한적한 곳에서 느긋하게(, 겨를 가)’ 지내는 것을 뜻한다.

 

가능하다면 삶의 휴식 기간을 가지면서 전반적 삶을 재검토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보자. 진정한 의미의 피안의 세계는 바로 자신의 마음 속에 존재한다는 걸 깨닫고, 행복한 피안의 세계를 위한 마음 기울임이 필요한 시점이다. ! 오늘도 행복하기 위한 휴식을 적절히 활용하여 열심히 도끼날을 갈아서, 안락한 삶의 집을 지을 건축재로 쓰이고 행복한 삶을 뎁혀줄 땔감으로도 쓰일 나무를 베러 출발!!





의정

더보기
음주의회 이제는 그만 엘로카드 제시 [today news] 강진군의회는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제298회 임시회를 열었다. 2023회계연도 결산검사 위원으로는 유경숙, 김창주 의원, 전 강진군 공무원 5명을 포함, 7명의 위원이 선임됐다. 또한 이날 본회의 직후 상임위원회를 열어 강진군통합재정안정화 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 일부개정조례안 등 9건의 각종 안건을 심사했다. 이러한 중요한 일부개정조례안과 9건의 각종안건을 심사한 중요한 임시회였다. 의장과 한두의원을 배제시키고 어울어진 자리인지라 화기애애한 분위기였다고 오전회기를 마치자 점심시간을 이용해 피 기관과 같이 식사를 하면서 반주까지 거나하게 마시고 얼굴이 홍당무가 되어 오후 회기를 참석하는 기막힌 의원들의 작태를 지적하지 않을 수가 없다. 업무의 일환으로 식사와 반주를 대접한 담당 공무원들은 떳떳한가를 묻고 있다. 의원들도 사람인지라 함깨 먹을 수 있고 공무원과 함께할 수 있다 그러나 회기 동안 공무원과 의원 신분인 공인 들인데 많은 사람들이 붉은 얼굴의 취한 의원들을 쉽게 의회 본 회의장에서 확인할수 있었다고 한다. 첫째는 거기에 참석한 공직자들을 무시한 처사요 더 나아가 의회로 보내준 군민들게 의원들의 책무와 책임 도덕성을 망각한

LIFE

더보기
최대집 출연한 목포MBC 대담도 조회수 폭발 ...‘최대집 팬덤’ 확산 “목포는 의대보다도 먼저 수련병원 등 역할할 수 있는 상급종합병원 개설이 시급” “목포 시민단체들이 전개하는 전관예우 근절위한 헌법개정 문제에 관심두고 있어” ‘윤석열 정권 조기퇴진’과 ‘목포 부흥’을 공약으로 하여 출마한 최대집 소나무당 전남 목포시 국회의원 후보의 방송 대담 프로그램이 타 후보와 비교해 월등히 높은 조회수를 보이며 화제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지난 1일, 목포 MBC ‘미니대담 – 최대집 국회의원 후보자에게 듣는다’편(진행자 허연주 아나운서)에 출연한 최대집 후보의 유튜브 영상 조회수는 4월 2일 현재 1만 회를 넘어섰다. 같은 프로그램에 출연한 타 후보자들의 유튜브 영상 조회 수가 수십~수백 회에 불과한 것과는 대조적이다. 이날 대담에서 최대집 후보는 “저는 이번에 윤석열 정권을 1년 내에, 적어도 올해 안에 퇴진시켜야 한다는 분명한 목표를 갖고 총선에 나왔다”면서 “또 한편으로는 목포의 부흥을 위해 나왔다. 윤석열 조기퇴진과 목포의 부흥은 맞물려 있다”며 국회의원 출마 각오를 밝혔다. 이어 “저는 표를 얻기 위해 거짓말을 하거나 실현할 수 없는 공약은 하지 않는다”면서 “실현시킬 수 있는 공약을 제시하고 제 강한 행동력과 투쟁력으로 반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