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시, 국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지역 경제 파급력 기대

  • 등록 2019.11.08 15:15:48
크게보기

신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탄력, 대양산단 분양에 획기적 전기 마련

[today news 김귀용 편집위원]  지난 6일 산업통상자원부(이하 산업부, 장관 성윤모)는 제18차 에너지위원회를 개최하고 전력공기업을 활용해 에너지신산업 거점구축을 추진하는 광주. 전남 2곳을 에너지융복합단지로 최종 심의. 지정 하였다고 밝혔다.


사진 : 산업통상자원부


이에 목포시 대양산단 및 목포신항 일대가 국가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에 포함됐다.


이번 융복합단지 지정은 민선7기 출범과 함께 신재생에너지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선정하고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이를 뚝심 있게 추진해 온 김종식 시장의 선제적인 노력에 박지원 국회의원, 김영록 전라남도지사가 한 뜻으로 협력해 이룬 쾌거로 지역 경제에 상당한 파급력을 가질 것으로 기대된다.


지구 내 에너지 특화기업의 경우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각종 보조금 지원 비율 확대, 지방세 감면, 연구개발비 지원 등이 이뤄진다. 특히, 한전 등의 공공기관 우선구매 대상 자격이 부여됨에 따라 에너지 기업과 관련 기자재․부품 생산 업체들의 대양산단 입주가 가속화될 전망이다.


시는 서남해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발맞춰 목포신항은 서남권 신재생에너지 거점항으로, 신항 배후부지 및 대양산단은 신재생에너지 기자재 및 부품의 생산의 거점으로 각각 집중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는 에너지전환정책의 핵심중 하나인 지역분권과 신산업 육성을 동시에 추진할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모델이다.


산업부는 지정된 융복합단지에는 클러스터 생태계가 조기에 구축되도록 기술개발. 인력양성. 사업화 등 전주기 지원이 추진될 예정이며, 기업유치를 위한 지방투자촉진 보조금 우대 추진과 에너지특화기업에 대한 지방세감면. 공공기관 우선구매, 종합지원센터 구축 등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관리자 기자 news3330@naver.com
투데이전남. 투데이전남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영상은 무단사용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PC버전으로 보기

사업자등록번호 : 415-81-23669 / 투데이전남 : 등록번호 : 전남 다-00100(1998.9.28) /www.presstoday.kr / (유)투데이전남. 투데이전남방송 / 발행인 겸 대표이사 이인규 /전라남도 강진군 강진읍 영랑로 15-1, 2층 /전화 061)434-6661 /팩스 061)434-6662 /이메일 news3330@naver.com 투데이전남. 투데이전남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영상은 무단사용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