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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GMI그룹, 창조경제 롤모델로 부각되는 관광상품 ‘수륙양용버스’ 선보여

‘수륙양용차 광안리 앞바다 달리다’… 지역관광 활성화 기대
네덜란드 DAT서 기술이전 받아
터키 10년 독점운영권 부여… 향후 국내외 확대 계획


(뉴스와이어) 부산 소재 중소기업인 지엠아이(이하 GMI그룹)가 육지와 바다를 자유롭게 달리는 현대화된 수륙양용차량(버스, SUV)을 부산 광안리 앞바다에서 선보인다. 

GMI가 보급하는 수륙양용차량은 볼거리가 풍성한 부산, 포항, 통영, 울산, 여수 등의 육로를 달리다가 버스에 탑승한 상태에서 바다로 바로 입수해 바다의 풍미를 즐길 수 있는 관광코스로 본격적인 도입 전부터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평균 속도는 수상에서 시속 10∼12㎞, 육상에서 60∼70㎞이며, 육상 최고 속도는 시속 120㎞까지 가능하다. 수륙양용버스의 탑승 정원은 40명이다. 출입구는 2개, 차량 지붕에 6개 비상구가 있고, 바다나 하천에서의 복원력은 70% 이상 수준이다. 차량 무게는 19t이다. 


수륙양용차량은 수중에서 프로펠러 방식이 아닌 물을 분사하는 워터젯 방식으로 이동한다. 워터젯 엔진은 2개가 장착되는데, 이물질이 엉키거나 끼지 않고 제자리에서 360도 회전할 수 있다. 엔진 1개가 멈추면 다른 엔진으로 운행할 수 있다. 

GMI그룹은 이미 유럽에서 안전성을 검증받은 제품이라며 비상 시 차량의 모든 창문으로 탈출할 수 있고 차체가 부력이 있는 재질과 포밍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어 외부 충격으로 부서지더라도 가라앉지 않는다고 밝혔다. 

GMI그룹은 네델란드 DAT사로부터 현대식 수륙양용 차량 제작 기술이전을 받아 국내에서 차량을 조립·제작해 내수는 물론 수출시장 공략에 적극 나설 계획이다. 

이 차량은 유로6(이산화탄소 등 환경유해 기준, 현재 국내는 유로5 적용) 배출 기준을 준수해 유해물질 배출을 극소화한 친환경차량으로 개발·제작되고, 향후 보다 다양한 모델로 개발될 전망이다. 

GMI그룹은 이 수륙양용버스가 본격적으로 보급되면 서울과 부산 등에서 운행하는 시티투어버스처럼 육로 운행은 기본이고 수로나 강, 바다에서도 운항할 수 있다는 점에서 관광산업에 창조관광 시대를 열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이성준 GMI그룹 대표는 “해양·레저 관광 시설에 대한 인식의 변화로 해양·레저 관광 활동이 전 세계적으로 다양화되고 있는 추세”라며 “수륙양용차량은 수상과 육상을 동시에 운행할 수 있는 효율적인 교통수단을 창조함은 물론 새로운 관광자원의 발굴”이라고 관광상품 개발 배경을 설명했다. 

또한 “특히 한국을 찾은 외국인들이 수도권을 제외한 지역 중 부산·경남권을 가장 가 보고 싶어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륙양용자동차가 부산 지역 경제활성화에 힘을 보탤 것으로 보인다”며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영어, 일본어, 중국어의 차내 방송도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GMI그룹은 부산, 여수, 통영, 울산 등 지자체와 수륙양용차량 도입을 논의 중이며, KTX, 항공사, 국제 크루즈 등과의 관광산업 연계를 통해 다양한 관광상품을 개발 중이다. 이미 터키에 해외지사를 설립한 GMI그룹은 터키에선 수륙양용자동차를 활용한 버스 및 SUV 형태로 관광용 및 대중교통용으로 진행 중에 있다. 

이 대표는 “이미 국내를 비롯, 해외로부터 3년치 약 3,800억원 규모의 물량을 확보했다”며 “특히 수륙양용버스와 SUV는 터키, 태국, 이란, 스위스, 벨기에, 두바이 등 국가에서 관광용은 물론 국방부와 소방청, 경찰청에 지휘관 차량으로 납품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터키의 경우 GMI그룹이 10년간 독점운영권까지 부여받은 상태여서 향후 수익은 더욱 극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GMI그룹은 제조공장 확장 이전 계획을 가지고 내년까지 약 500명 정도 충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를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최근 사회 문제로 대두된 청년실업 등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는 계기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GMI그룹은 창조관광을 통해 향후 1년 안에 국내는 물론 중국, 터키, 태국, 캄보디아 등 수륙양용자동차 보급을 계기로 우회상장을 통해 코스닥 상장을 계획하고 있다. 

지엠아이그룹 개요 

지엠아이그룹은 국내 첫 수륙양용 SUV 차량을 도입해 창조관광을 실현하고 있다. 이 기술은 네덜란드 DAT사에서 기술을 이전받아 국내에서 수륙양용버스 및 수륙양용SUV차량을 제작한다. 워터젯 수상추진방식을 채용한 수륙양용버스와 SUV차량은 해양 레저 관광 시장에 새로운 인식의 변화로 다가올 것이며, 관광상품의 신 개념 패러다임으로 증가하고 있는 외국 관광객들에게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수륙양용자동차를 선보인 지엠아이그룹은 해양 레저 전문기업으로 차세대 해양 레저 전문기업으로 발돋움 하고 있다.
출처: 지엠아이그룹





황주홍 의원, 信保 마포사옥 매각 15차례 유찰 태만, 신용보증기금이 2012년부터 1천억원의 마포사옥 매각을 15차례 유찰시켜 장기간 공실을 초래한 것과 관련하여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소위원회가 적극적인 시정조치를 요구하였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황주홍 의원(전남 고흥·보성·장흥·강진)은 지난 28일 2016회계연도 결산심사 소위원회에서 신용보증기금이 2014년말 대구 혁신도시로 이전한 이후에도 부분매각을 고집하여 마포사옥 매각을 유찰시키고 장기간 공실을 초래한 태만을 지적하였다. 이에 시정요구를 기존 ‘주의’에서 적극적 ‘시정’조치로 격상시켰고, 신용보증기금 기관 평가 시 반영하도록 기획재정부에 요구하였다. 2014년 10월말 당시 지방으로 이전했거나 이전을 추진 중인 공공기관 121곳 가운데 기존 사옥을 부분매각(총 20층 중 3~5층 3개층 제외)하는 곳은 신용보증기금이 유일한 상태였다. 업계에서는 전체 매각이 되어야 인수자가 본인이 원하는 대로 빌딩 전체 리모델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중론이다. 서울 마포 공덕오거리에 위치한 신보 사옥은 지하 5층 지상 20층 규모의 사무용 건물로, 지하철 5호선과 6호선, 경의중앙선, 공항철도를 환승할 수 있는 공덕역과 바로 접하고 있어 자산운용사 등 부동산 투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