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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도시철도2호선, 지역업체 참여 확대 MOU 체결.. 안전‧신속‧친환경 명품도시철도 건설

광주시, 롯데건설㈜ 등 6개 공구 시공사와 업무협약

[today news 정윤식 취재부장]  광주광역시는 31일 도시철도건설본부 7층 회의실에서 롯데건설㈜, 한신공영㈜, ㈜태영건설, ㈜한라, ㈜한화건설, 경남기업㈜ 등 광주 도시철도2호선 1단계 건설공사 시공사 6개 업체와 ‘광주시 지역업체 참여 확대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사진 출처 : 광주 도시철도 2호선 업무 협약식


광주도시철도2호선은 총 3단계로 구분해 단계적으로 추진되며, 이중 도시철도2호선 1단계에는 총 사업비 5685억원(1단계 토목공사)이 투입돼 시청에서 월드컵경기장, 백운광장, 조선대를 지나 광주역까지 총 연장 약 17㎞ 구간에 2023년까지 정거장 20곳과 차량기지 1곳을 건설하는 목표로 추진된다.


이번 협약은 광주시와 공구별 시공사 간 협력을 통한 상호 발전과 지역업체 참여가 확대되도록 지원하기 위해 추진됐다.


협약에는 지역건설 산업체의 하도급 비율에 관한 사항, 지역건설 산업체의 자재 및 장비사용이 활성화되도록 지역 내 직접 생산자재에 관한 사항, 지역민의 우선고용과 지역자재 구매 및 사용에 관한 사항 사업추진 과정에서 현안사항 발생 시 상호협력에 관한 사항, 기타 업무협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2호선 건설은 지난 2002년 기본계획이 최초 승인된 이후 무려 17년만으로, 찬반 논쟁을 가장 공정하고 투명하게 소수 의견까지 충분히 담아내는 시민주도의 공론화 과정을 통해 마무리 짓고 드디어 새 역사를 쓰게 됐다.


특히, 총연장 41.843km로 44개 정거장을 경유하는 순환형 도시철도 2호선이 오는 2025년 완공되면 광주는 어느 곳이든 30분 이내에 접근이 가능한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거듭나게 될 뿐 아니라, 시민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미세먼지 등 환경문제 해결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한편 광주시는 도시철도 2호선을 통해 대중교통중심 공공교통시스템 구축함으로써 새로운 교통 패러다임 창출한다는 계획이며, 가장 먼저 도시철도를 주 간선축으로 한 시민편의 위주의 시내버스 노선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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