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8 (일)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종합

[학교탐방] 마량초등학교

美항 美인을 가꾸는 마량초등학교



美항 美인을 가꾸는 마량초등학교

1943년 개교, 71회 걸쳐 4330명 졸업생 배출
 지성, 감성. 인성 갖춘 조화로운 미래핵심역량 교육목표
1943년 4월 대구남국민학교로 개교한 마량초등학교는 올해까지 총 71회에 걸쳐 4330명의 졸업생을 배출해낸 역사 깊은 학교이다. 2018년 임은주 교장의 부임이후 美美 나눔 교육활동과 美美 키움 교육활동을 통해서 지성·감성·인성이 조화로운 미래핵심역량 교육과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소통의 장 마련으로 모두가 소중하고 행복한 마량교육을 펼쳐나가고 있다.


사진은 마량초등학교.


  마량면의 중심 초등학교로 오랜 역사를 자랑하는 마량초등학교(교장 임은주)는 1943년 대구남국민학교로 개교했으며 71회 총 4330명의 졸업생을 배출했다. 개교이후 1975년 마량국민학교로 개칭됐고 1995년에는 원포분교와 1996년에는 마량초등학교가 통합됐다.
 


 임은주 교장


  2018년 제29대 임은주교장이 부임한 이후 ‘가르칠 것은 제대로 가르치고 배워야 할 것은 제대로 배우면서 미래의 주역인 학생들의 바른 성장을 위해서 힘을 모을 것이라며 학생들에게는 스스로 공부하고 배우는 학습의 장으로 만들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본교 특색교육인 美美 나눔 교육활동과 美美 키움 교육활동을 통해서 지성·감성·인성이 조화로운 미래핵심역량 교육과 교육공동체가 함께 하는 소통의 장 마련으로 학생과 교사·학부모가 삼위일체가 되는 학업풍토를 조성하고 모두가 소중하고 행복한 마량교육을 펼쳐가겠다는 강한의지가 잘 나타나 있다.



 

2018학년도 美항美인을 가꾸는 마량 교육 성과발표회


마량초등학교(교장 임은주)는 지난 19일 마량놀토시장 토요음악회장에서 '美항美인을 가꾸는 마량교육 성과발표회'를 열었다. 다양한 교육활동 작품 전시회 및 성과발표회를 열어 학생, 학부모 및 지역민이 함께 하는 축제의 장이 되었다.
 
피아노부 공연을 시작으로 총 13개 작품을 발표한 가운데 방과후 교육활동과 자율동아리시간, 수업 중 활동한 1년동안의 결과물로써 피아노, 바이올린, 사물놀이, 오카리나 연주 및 기타 연극, 댄스 공연으로 부모님과 지역민이 함께 어우러지는 화합의 장이 되었다.
 
또 토요음악회장 한편에 전시장을 마련해 교육활동 내용부터 방과후 창의미술, 창의블럭, 초등돌봄교실 활동 작품과 유치원, 학년별 작품을 전시하여 학교 교육활동을 홍보했다.
 
발표회에 참석한 학부모들는 "이번 성과발표회는 우리 아이들의 성장을 확인하고 용기를 북돋아 주는 자리였다"며 "학생들을 이렇게 지도해주신 선생님들께 감사드리고 학교의 교육활동에 응원과 지지를 보낸다."고 말했다.


 기초·기본 학력 탄탄으로 창의성을 키우는 학생
 학년별 핵심성취기준을 분석하여 수업 속에서 학습부진이 발생되지 않도록 단위시간 중에 기초기본학력을 탄탄하게 다지며,  기초·기본학습능력 신장을 위한 학력향상반과 학습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학생들을 위한 방학중 수학, 영어 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교실수업개선을 위한 수업 나눔 동아리를 운영하여 수업협의, 학부모대상 수업공개, 좋은수업 실천 수업을 공개하고 있으며,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해 맞춤형컨설팅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독서 토론능력이 바탕이 될 독서환경과 책 읽는 학교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아침 多읽기 활동, 다독아를 선정 표창제를 운영하여 학년별 1학기1권 읽기 도서를 확보함으로써 교육과정과 연계한 독서·토론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글로벌마켓데이 운영
  학생들의 자율적 규정 준수 및 기본 생활습관 정착과 민주적인 학생 지도 방법을 통해 건전한 학교문화를 조성하고자 스탬프 제도를 도입하였다. 교과 및 교과외 시간에 학생들의 학습태도, 참여도, 성취도에 따라 모든 교직원이 학생들에게 스탬프를 찍어준다. 연말에 스탬프 개수에 따라 교환한 쿠폰을 이용하여 학생들이 각자 원하는 물건들을 구입하라 수 있는 글로벌 마켓데이를 학기말에 열어 학생들의 열띤 호응을 열고 있다.

어깨동무캠프운영
  마량초등학교(교장 임은주)는 7월 23일~24일에 이틀간 청자촌 오토캠핑장에서 전교생 전원이 참여하는 '어깨동무학교캠프'를 실시했다. 이번 행사는 어깨동무학교 사업의 일환으로 체험 중심의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위해 마련되었다.
 청자도요지 탐방을 시작으로 캠핑요리경연, 천체관측-우리별자리 갖기, 캠프파이어, 볼륨을 높여라 등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1학년부터 6학년까지 각 1명씩 한 조로 6남매가 되어 1박 2일 동안 배려와 나눔, 소통과 협력의 시간을 가졌다.
  또 지역의 선진 시설을 이용한 활동을 통해 새로운 캠프문화를 경험하고 내 고장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도록 했다.


사물놀이대회 수상

  마량초등학교(교장 임은주)는 10월 17일 제58회 목포예술제 국악경연대회에서 초등부 사물놀이분야 우수상을 수상했다. 마량초등학교 사물놀이부는 전교생을 대상으로 주 1회 운영되는 방과후프로그램으로 그동안 갈고 닦은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마량초등학교 사물놀이는 특색 교육인 美美 키움교육활동 중 '꿈·끼발표' 활동의 일환이다. 사물놀이 외에도 마량초등학교는 학생들의 재능과 특기를 살리기 위해 동아리활동과 연계하여 끼 발표대회를 열고, 영랑 김윤식의 정신을 이어받고자 영랑 시 낭송대회를 여는 등 다양한 교육활동을 실시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박준수 학생은 "방과후와 점심시간에 꾸준히 연습 한 노력이 빛을 발해 상을 탈 수 있었다. 신나고 즐겁게 무엇이든 열심히 하면 좋은 성과를 얻을 수 있다는 걸 배웠다"며 "사물놀이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를 즐겁게 꾸준히 공부해야겠다"고 참가소감을 밝혔다.
  

진로문화예술체험학습
  본교는 농어촌학교로 문화·예술체험의 기회가 많이 부족하다. 따라서 학생들로 하여금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이 교실수업의 한계를 벗어나 다양한 직업과 문화를 몸소 체험하는 체험학습의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효과를 더욱 증진시키기 위하여 서울, 경기일대를 방문하여 진로,예술,문화체험을 하였다.

학생자치문화연구학교 운영
  작은 학교의 장점을 살린 전교생이 참여하는 학생자치 다모임활동은 학생들의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을 키우는 학생자치활동의 일환으로 모든 학생이 한 자리에 모여 민주적으로 소통하는 전교생참여 다모임으로 조직되어 있다. 학교의 다양한 문제, 학생들의 관심사를 주제로 협의하며,  다양한 프로젝트활동과 병행하여 월1회 운영하고 있다.
 또한 MEBC부, 바른생활부, 몸튼맘튼부, 자치회의 4가지 부서를 조직하여 학생들이 직접 학교 행사 및 다양한 교육활동을 계획, 운영하는데 참여하여 자치역량을 함양하도록 매달 운영하고 있다.

                                                                                          

                                                                                           / today news - 이인규 발행인






의정

더보기

LIFE

더보기
소나무당, 최대집 지원 위해 목포에 비례후보들 전원 집합해 주말 세몰이 지난 주말 손혜원, 변희재, 노영희 등 소나무당 비례후보들 전원 목포로 집합해 세몰이 거리 유세와 대규모 연설회, 유세차 인사 등 주말 아침부터 밤까지 최대집 지지 호소 최대집, 목포 국회의원 후보 중 지난주 구글 트렌드 분석 61%로 압도적 1위 ‘송영길 신당’ 소나무당이 이번 총선에서 목포시에 당 후보로 출마한 최대집 후보를 지원하기 위해 지난 주말 손혜원 비례후보(선대위원장)를 중심으로 당내 비례후보들이 총출동해 집중유세전을 펼쳤다. 6일, 7일 이틀 동안 소나무당 비례후보들인 노영희, 변희재, 손혜원, 정철승, 권윤지, 김도현, 정다은, 마화용(이상 비례순번)은 목포 구도심과 북항, 평화광장 등을 누비면서 목포 시민들에게 최대집 후보 지지를 호소했다. 당 선대위원장이기도 한 손혜원 후보는 6일 오전부터 최대집 후보와 함께 유세차를 타고 목포 구도심을 돌며 최 후보 지지를 역설했다. 오후에는 광주에서 내려온 당 비례후보들을 맞아 전원이 함께 일명 ‘손혜원 거리’로 불리는 ‘근대 역사의 거리’를 거닐며 목포 시민들에게 사전투표 참여와 최 후보 지지를 일일이 부탁했다. 이들은 오후 5시에는 목포 북항 노을공원에서 나영진 목포MBC 전 노조위원장의 사회로 최